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정현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64 - 202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심판들의 오심 체험으로 촉발된 학습 경험을 탐색하여 성인들이 생활세계에서 경험하는 실패를 통한 학습의 양상과 의미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오심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을 실패학습으로 명명하고 실패학습 경험의 구조를 현상학적으로 규명하였다. 12명의 심판으로부터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한 자료를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패학습 경험은 5개 구성요소, 20개 하위구성요소, 74개 의미단위로 도출되었다. 실패학습의 구성요소인 실패학습의 촉발요소, 실패학습의 활동, 실패학습의 전략, 실패학습의 결과, 실패학습의 확산과 이들의 각각의 하위 구성요소 간 관계를 실패학습 경험의 구조도로 도식화하였다. 실패학습은 신체집중, 동기전환, 인지해석, 정서수용, 정서환기라는 다양한 정서조절 전략을 통해 부정정서를 직면하고, 해소하거나, 긍정정서로 치환해나간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실패학습의 결과는 수행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긍정정서를 확대시켜 인격적 성숙을 가져올 뿐 아니라, 그 결과가 개인적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공동체 전체에도 영향을 미치는 확산적 의미가 있다. 이 연구는 평생학습자로서 성인이 일터에서 경험하는 실패를 통한 학습의 양상과 가치를 확인하고 재인식시켰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