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사빈 (SPL유아심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17집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27 - 152 (26page)
DOI
10.37918/kce.2019.07.117.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올바른 적기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보육기관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학부모 민원 유형과 이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대처수준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지원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아동학대 의심, 안전과 지도 요구, 차량, 식단 등에 관한 민원이 보고되었으며, 교사와 학부모 간의 의사소통과 신뢰 부족이 민원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학기 초 교사 오리엔테이션,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부모상담 가이드라인, 원장의 역량강화를 위한 코칭 및 컨설팅 프로그램 제시하여 어린이집 학부모 민원을 줄이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길 바란다. 더불어 어린이집 원장의 학부모 민원을 수용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운영에 관한 업무능력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867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