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명 (세한대학교) 이신영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15 - 136 (22page)
DOI
10.32349/ECERR.2019.6.23.3.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에 영향을 미치는 교직동기, 교직적성,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모형을 설정한 뒤 이를 검증하고자 수행하였다. 교직동기를 독립변수로, 행복플로리시를 종속변수로, 교직적성과 전공만족도를 매개변수로 설정한 뒤 각 변인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G도에 위치한 사범대학교 유아교육과 학생 298이며, SPSS 21.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직동기, 교직적성, 전공만족도, 행복플로리시는 보통 이상 수준이었으며, 이들 변인 간에 정적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직적성의 하위변인 중 수동적 동기를 제외한 능동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만 행복플로리시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능동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는 교직적성과 전공만족도를 매개변인으로 역할을 하여 행복플로리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행복플로리시에 영향을 미치는 예비유아교사의 개인적, 심리적 변인을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행복플로리시 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5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