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9 - 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의 전반적 경향을 밝히고 예비유아교사의 인성이 교직적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D광역시에 소재한 2개 대학의 유아교사 양성학과 1-3학년 학생 373명을 대상으로 인성과 교직적성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인성은 사회관계와 직무수행 관련 인성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긍정적 자아개념, 인간애, 창의인성과 관련된 인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교직적성은 직업소명, 친화력, 수용성과 민감성, 대인관계와 관련된 교직적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창의성과 자기개발, 안전관리와 관련된 교직적성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예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예비유아교사가 보다 높은 수준의 인성을 갖추고 있을수록 보다 적절한 교직적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예비유아교사의 사회관계와 긍정적 자아개념, 직무수행, 창의인성과 인간애와 관련된 인성이 교직적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9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