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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언경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수경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보경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승섭 (해랑기술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5집 제2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09 - 125 (17page)
DOI
10.38121/kpea.2019.06.35.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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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남북정상의 4.27 판문점 선언으로 한반도의 평화 및 협력 분위기가 조성되고, 그해 6월에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가입으로 한반도를 포함하여 중국, 러시아 등 유라시아와 연계하는 복합물류체계 기반이 마련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한반도와 유라시아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복합물류 네트워크 구축하는데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재 대륙철도를 이용하고 있는 실무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항목은 국경통과 절차, 기술, 시설, 운영, 정부지원 측면 등 5가지로 나누어 애로정도와 해결 우선순위 점수를 조사했다. 그 결과 한국-유라시아간 국제 복합운송 문제점 중에서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환적 시설을 개선하고, 통과국마다 검사하는 것을 폐지하고 통관서류를 간소화해야하며, 운임변동을 최소화하는 방안 마련 등이 선정되었다. 결론적으로 한반도와 대륙철도 연계 및 복합운송 활성화를 위해서는 첫째, 국경에서의 궤간 변경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환적 시스템 개발을 국제공동으로 실시해야 하고, 둘째 남·북·중·러 철도시설 및 운영시설을 표준화해야 하며, 셋째, 통관간소화, 정기 발차, 운임 변동 정보 공유 등을 위한 남·북·중·러의 국제협력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서 블록트레인 구성을 위한 물량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대륙철도 운송로 현황
Ⅲ. 항만-대륙철도 이용 문제점
Ⅳ. 문제점 조사 및 단계별 추진과제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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