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순화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61 - 18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과 생활의 균형을 추구하고 여가생활을 중시하는 가치가 확산함에 따라 한국 의 문화시장은 빠르게 성장하였으며, 관련 연구의 필요성도 증대하였다. 본 연구는 「2019 사회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문화소비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문화자본론과 옴니보어 가설, 기존 연구 등을 바탕으로 문화, 경제, 사회, 환경 자본을 독립변수로 설정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고급문화 및 대중문화 관람과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영과잉 음이항(ZINB) 회귀모형 분석 결과, 문 화자본은 고급문화 관람 가능성과 고급 및 대중문화 관람 빈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자본의 경우 고급 및 대중문화 관람 가능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관람 빈도와의 관계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사 회자본 수준이 높고 수도권에 거주하는 소비자일수록 문화소비 빈도가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문화소비의 영향요인을 문화, 경제, 사회, 환경 자본으로 구성하여 종합적,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나 아가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 과 후속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