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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장혁 (연세대학교) 박상언 (경기대학교) 김우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47 - 168 (22page)
DOI
10.17287/kbr.2019.23.3.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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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초고속인터넷 시장에서는 통신 3사의 마케팅 비용이 영업이익의 2배가 넘을 정도로 가입자 확보를 위한 마케팅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는 통신사 상호 간에 가입자가 이동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신규가입자 대비 과다한 마케팅비용이 지출된다고 볼 수 있으며, 마케팅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신규가입유치보다 해지 방어에 더욱 노력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해지 방어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전체 지역에 일반적인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히 고객의 해지 예측이 잘 이루어지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해지 예측을 보다 정확하게 함으로써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다면 해지 방어에 들어가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분석을 통해 초고속인터넷 해지율에 대한 유의미한 예측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해지율 예측 정확도가 높은 최적의 지역 단위를 설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3개 도시지역의 47개 행정동의 A통신사 전체 해지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해지율 예측 및 검증의 단위를 행정구역중심의 구와 각 행정동의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한 유사 군집으로 나누어 실시해 비교한 결과, 예측 정확도는 군집, 행정구, 전체 순으로 좋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해지율 예측이 유의미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는 지역에서 마케팅을 수행할 때 유사 군집 단위로 해지율을 예측하여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단변량 시계열 분석을 이용한 해지율 예측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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