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병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8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655 - 1,664 (10page)
DOI
10.9728/dcs.2019.20.8.16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화나 다큐멘터리와 같이 상연 시간이 긴 영상 자료 중 교육적 가치가 높은 것이 많다. 영상 활용은 교육적 효과가 높으나 제한적이다. 영상 학습은 시각적 자극이 어문적 자극보다 우세하여 학습 내용의 세부사항을 간과하고 특별히 정신적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우연적 학습이 활발히 일어나 단순한 학습 효과만 나타난다. 이러한 영상학습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평가 방안을 제시하였다. 평가는 수행평가방식의 영상 평가 방식을 채택하였다. 평가의 다양성을 수용하기 위해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를 동시에 적용하는 이원적 평가 방식을 채택하였고,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평가 영상에 가중치를 설정하여 영상 학습 효과를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산출되는 지표인 학업성취도와 학습자 요구는 교수학습설계에 참고할 수 있다. 학업성취도는 영상자료의 적합성, 영상학습의 효용성을 나타내고, 학습자 요구는 영상학습 후 피드백 여부, 추후 학습 등 계획을 수립하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영상학습 학업성취도 평가
Ⅳ. 평가 방안 적용 결과
Ⅴ. 검토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