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승림 (바라봄 발달연구소)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79 - 99 (21page)
DOI
10.31863/JSE.2019.08.35.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정서 인식 및 표현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대상아동들의 정서 인식 및 표현 능력, 자기조절과 또래관계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 참여자는 서울, 경기 지역에서 ADHD로 진단 받은 초등학교 고학년 22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에는 주 2회 60분씩 15회기에 걸쳐 정서 인식 및 표현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는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각각의 종속변인에서 두 집단의 변화 정도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두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정서 인식 및 표현훈련 프로그램은 ADHD 아동의 정서 인식 및 표현 능력, 자기조절 능력, 또래관계 기술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아동들은 모든 종속변수의 평균이 증가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DHD 아동을 위한 정서인식 및 표현 훈련 프로그램 관련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9-000988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