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이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55輯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23 - 258 (36page)
DOI
10.37981/hjhrisu.2019.08.55.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라 불리는 세대를 교육함에 있어 전통적인 강의 방식을 더 이상 고수할 수는 없다는 자각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몇 년 전부터 교육계의 관심을 받고 있는 플립러닝 방식에 대해 알아보고, 대학의 프랑스어문법 교과목에 플립러닝 수업 모델을 설계하여 적용해보고, 수업 전반을 분석하여 대학 교육에 맞는 플립러닝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사전에 컨설팅을 받은 프랑스어문법 교과목의 플립러닝 수업 설계를 2016학년도 1학기에 4주간 실험적으로 적용해 보았고 그 과정에서 학습일지 작성 및 검사, 상호평가 등 대학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연구 대상인 2017학년도 두 학기 동안 학습자들과 지속적인 상호교류와 의견 수렴을 통해 본 교과목의 수업 모델을 좀 더 대학 교육과정에 맞도록 수정, 보완하였다.
처음에는 다소 부정적인 학습자들도 이 방식을 통해 함께 공부하는 즐거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전략을 찾아나가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대학 교육에 있어 학습자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효율적인 수업을 설계하는 것, 더 나아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연구 목적 및 배경
3. 플립러닝 수업 설계
4. 연구 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01-000972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