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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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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5 - 12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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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들의 해외직접구매의 증가는 물류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해외 제품 구매 시 중국 온라인 쇼핑몰 또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 브랜드 제품 구매 시 소비자들이 해외 쇼핑몰과 자국 쇼핑몰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실험조사를 통해 가설 검증을 시도하여 보았다. 실증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한국 화장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중국 쇼핑몰 보다는 한국 쇼핑몰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품질, 유통점에 대한 신뢰, 구매의도의 측면에서도 더욱 높은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쇼핑몰 선택에 있어서 자민족주의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의 결과는 기존에 언급되었던 원산지 효과와 관련하여 해외직접구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해당 소비자들이 속해 있는 지역 유통망 뿐 아니라 제조 원산지가 속해 있는 해외 온라인 쇼핑몰의 문턱도 전격적으로 낮출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항공물류산업의 활성화와 관련하여서는 국내 쇼핑몰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여줄 수 있도록 정책적 제도 마련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수 있다. 항공면세품 판매와 관련해서도 대한민국 국적기의 경우 대한민국 상품 판매시 제품-유통 브랜드 일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을 고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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