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7 - 1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동을 형제로 둔 비장애형제가 장애를 가진 형제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장애를 가진 형제와의 관계 및 장애를 가진 형제로 인해 겪는 여러 가지 경험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장애아동 형제의 경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장애아동 가족지원의 일환으로 장애아동 형제에게 요구되어 지는 지원 방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D시에 거주하며 초등학교 고학년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의 형제 4명이 집단면담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장애아동 형제가 바라보는 장애형제의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형제에 대한 태도․관계․역할, 또래 속에서의 장애형제에 대한 태도, 그리고 장애형제와 관련된 미래에 대한 기대가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장애아동 가족지원 시 장애아동의 형제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