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83 - 50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에게 동요 부르기의 통합적 활동을 적용하여 어휘력과 화용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5~6세의 발달장애아동 3명이었으며, 총 24회기의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어휘력은 수용 어휘력과 표현 어휘력으로 나누어 AB설계로 변화를 측정하였고, 화용적 행동은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로 매회기별 빈도를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 부르기의 통합적 활동은 발달장애아동의 어휘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동요 부르기의 통합적 활동이 어휘습득에 흥미와 동기를 제공하여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다. 둘째, 동요 부르기의 통합적 활동은 발달장애아동의 화용적 행동의 증가에 효과적이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표현을 유도하며, 대화체의 노랫말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의미 있는 의사소통 표현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동요 부르기의 통합적 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장애아동의 어휘의 습득과 화용적 행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