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 활용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발달장애학생의 읽기와 어휘력 및 학습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H특수학교 고1학년 중에서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및 언어장애를 수반하는 발달장애학생 4명을 선정하였고, 연구는 약 6개월 동안 이루어졌다. 웹 활용 독서지도 프로그램은 대상학생의 장애특성과 의사소통 수준, 정신연령을 고려하여 웹의 전자도서로 구성하여 1-3단계로 나누어 독서 전, 독서 중, 독서 후 활동으로 개발하였다. 읽기와 어휘력은 사전-사후-유지 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학습흥미는 본 연구자와 특수교육 석사학위를 소지한 교사 1인이 녹화된 비디오테이프를 판독 및 관찰하여 검사지에 기록하고 평균을 산출하여 점수를 기록하였다. 연구결과 웹 활용 독서지도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학생들의 읽기능력, 어휘력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대상학생 모두 읽기능력과 어휘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학습흥미는 하위영역인 주의집중, 과제흥미도, 자신감, 성실성, 활동에 대한 관심영역 모두 흥미도가 향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