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규 (대구대학교) 장은경 (대구대학교) 박은주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7 - 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교사의 장애학생 진단·평가에 대한 인식 및 수행능력, 그리고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조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진단·평가 인식 10문항, 진단·평가 수행능력 10문항, 개별화교육계획 10문항으로 모두 30문항을 개발하였다. 대구광역시 및 경상북도에 소재한 특수학교에 근무하는 특수교사 212명이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 결과는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의 진단·평가 인식은 진단·평가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특수교사의 진단·평가 인식은 개별화교육계획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특수교사의 진단·평가 인식이 개별화교육계획에 영향을 미칠 때, 수행능력의 매개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은 진단·평가 및 수행능력만이 아닌, 다른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복합적 구조임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