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9 - 1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인적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B시에 소재하고 있는 15곳의 장애아전문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141명을 대상으로 행복감, 개인적 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 설문을 실시하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 Baron과 Kenny의 3단계 절차에 따른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의 행복감, 개인적 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 수준은 모두 보통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복감, 개인적 교수효능감, 직무만족도는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행복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행복감과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장애아전문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복감과 개인적 교수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고, 행복감이 직무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개인적 교수효능감이 매개될 때 직무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