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연화 (인천대학교) 황성온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9 - 88 (30page)
DOI
10.32349/ECERR.2024.10.28.5.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의 자아탄력성, 조직문화,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와 행복감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을 통해 교사의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I시, G도 지역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영유아 교사 492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교사의 자아탄력성, 조직문화,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그리고 행복감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직무만족도는 행복감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조직문화 중 혁신문화는 직접적인 부적 영향을 미쳤으나 조직문화 중 집단문화와 교사효능감은 행복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자아탄력성과 혁신문화는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를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행복감에 간접적으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 교사의 행복감이 증진되기 위해 교사의 심리적 요인인 자아탄력성 지원 방안 모색, 근무기관 내 조직문화에 대한 점검,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고취를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한 필요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2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