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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동서철학연구 제8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99 - 63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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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은 효과적인 어린이철학교육 텍스트의 근간을 마련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기존의 어린이철학교육을 위한 텍스트를 분석하는 작업을 시도하였다. 본고에서 어린이철학교육 텍스트의 외연을 어린이철학교육 기관의 교재와 철학동화를 포함한 동화로 규정하였다. 논자는 본 연구의 결과를 두 개 이상의 논문으로 구성할 계획인데, 본고에서는 우선 어린이철학교육 기관의 교재와 전통적인 립맨의 철학동화를 분석하기로 한다. 양자는 어린이철학교육의 시발점에 서 있는 립맨의 영향 하에 있으며, 특히 본고에서 분석하고 있는 전통적인 철학동화는 기존의 어린이 문학을 철학수업을 위한 자료로 사용하는 것을 거부했던 립맨에 의해 기획되고, 창작되었다. 논자는 어린이철학교육 기관의 교재들 가운데 몇 종류를 선별하여 립맨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다섯 단계를 기준으로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선별된 교재들은 교재 구성의 특징에 따라, 철학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이 다섯 단계가 겹쳐지고, 생략된 채 적용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립맨의 다섯 단계를 적절하게 충족시키고 있다. 립맨의 동화는 어린이들에게 논리와 언어 문제를 환기시키고,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시행하기에는 적절한 철학적 자료가 되는 반면, 어린이들에게 흥미를 유지시키거나 도전의식을 부여하지는 못하며, 특히 문학적 요소가 결여되었다고 평가되었다. 논자가 판단하기에 이러한 단점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매튜스의 방법이다. 매튜스의 방법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동화나 일화들을 철학교육 텍스트로 활용 가능한지, 그리고 가능하다면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를 고찰함으로써 후속 논문에서 연구를 이어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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