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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03 - 53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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茶山 丁若鏞(1762-1836)은 柳馨遠, 李瀷의 經世致用과 北學의 利用厚生 및 西學⋅佛敎⋅陽明學⋅考證學 등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實學을 집대성한 인물이다. 그는 실학뿐만 아니라 題畵詩와 書畵에 관한 題跋도 많이 남기고 있어 詩⋅書⋅畵 방면에도 수준이 매우 높았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의 실학은 문예전반과 연계되어 서화미학⋅서화비평 등의 기저가 되고 있다. 다산의 투철한 시대인식과 현실파악에서 비롯된 실학관은 문예전반에서 ‘실제성’과 ‘진실성’이라는 두 축으로 연계된다. 회화에서는 實寫에 입각하여 寫實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寫實이 되지 못한 상태에서 粗率하고 기괴하게 표현하는 관념적 寫意畵風을 반대한다. 서예에서는 당대의 글씨가 字態의 美麗함에만 경도되어 서예본질의 실제성⋅진실성이 결여되었고 眞氣가 사라졌다고 비판한다. 이는 예술이 지나치게 관념적 풍조로 치달은 것을 자각하여 예술의 진정성과 實心을 구하려는 입장이다. 특히 다산이 양명학자이자 서예가였던 李匡師를 당대 최고의 서예가로 평가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 여기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의 실학에 내재된 陽明心學的 사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 즉, 주자학 중심이었던 시대상황 속에서 陸象山, 王陽明의 학문체계를 자신의 학문에 응용한 점은 陽明學의 실천윤리학적 학문성향을 긍정한 결과였다. 그는 이광사의 心學的 예술정신에 대한 간접적 체현을 통하여 脫주자학적 실학정신을 표출한다. 주체적이고 실천적인 학문사상을 이광사에 대한 예술비평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발현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정약용의 서화미학사상은 脫朱子學的 실학정신과 陽明心學의 비판적 수용에 의해 형성된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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