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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수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 동양철학연구 제110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27 - 266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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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해방 직후부터 오늘날까지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살펴보면서 향후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도덕성을 함양하고 사회적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정의 혁신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도덕 교과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고등학교 교양 교과의 철학과 종교학 과목의 변천사도 아울러 살펴보았다. 해방 직후 미군정에서 신교육방침이 마련되면서부터 2022 교육과정 개정에 이르기까지 큰 틀에서 총 13차례 교육과정이 수립되고 있으며, 140여 차례 이상 교육과정이 일부 개정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시대별 정치적 상황 및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을 고려하여 ‘해방 직후 교과 형성 시기’, ‘유신 개헌 이래 군사정부 시기’, ‘교육개혁 시기’, ‘고교 선택과목 체제 전환 시기’, ‘통합교육 시기’, ‘고교학점제 및 미래형 서논술 대학입시제도 도입 시기’로 나누어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살펴보았다. 예절교육에 중점을 두고 형성되기 시작한 도덕 교과의 구성과 내용은 시대 상황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어 왔다. 유신 개헌 이래 군사정부 시기에는 도덕 교과를 비롯한 모든 교과가 정치화되기도 하였다. 교육개혁 시기에는 인성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두 가지 기조 아래 명실상부한 도덕 교과군이 형성되면서 발전을 거듭하였다. 고교 선택과목 체제 전환 시기에는 과학기술과 경제가 강조되면서 도덕 교과가 사회 교과군으로 편입되어 위상이 크게 추락하였고 통합교육 시기에도 온전히 복원되지 못하였다. 한편, 교양 교과의 철학과 종교학 과목은 교육과정 개정을 거듭할수록 유명무실해져 역할과 기능을 상실하고 있다.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도덕 교과군을 복원하고 교양 교과의 철학과 종교학 과목을 활성화하여 정신적 성숙을 기반으로 과학기술과 경제 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교육체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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