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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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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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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경제학회 사회경제평론 사회경제평론 제3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39 - 36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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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사회적 선호(social preferences)의 내생적(endogenous) 형성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사회적 딜레마 상황을 공공재게임으로 설정하고 초등학교 5학년(10-11세), 중학교 3학년(9학년, 14-15세), 고등학교 2학년(11학년, 16-17세), 성인집단(교사, 29-60세)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연령대별로 사회적 선호의 형성정도를 비교한 결과,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사회적 선호의 형성정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초등학생집단은 중학생 이상의 연령집단에 비하여 사회적 선호의 형성정도가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다.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 시기가 사회적 선호가 급격히 형성되는 시기임을 보여준다. 또한 모든 연령대의 실험에서 사람들은 완전하게 이기적이라기보다 상호성(reciprocity)에 기반한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선호의 사람이 많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한적이고 이기적인 경제적 인간을 가정하는 학교 경제교육의 내용에 대한 유의미한 질문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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