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85 - 20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과정에 나타난 유아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정된 연구대상은 전북 J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7명이었다.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은 16주 동안 어린이집 교육과정에 통합되어 운영되었다. 참여 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유아수학교육의 목적(수학적 개념과정태도)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분석 결과, 첫째,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도형에 대한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입체도형에 대한 표상능력이 향상되었으며, 공간적 방향성이 향상되었다. 둘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수학적 과정을 유아 주도적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수학적 과정 사용의 유용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셋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은 호기심과 기쁨이 넘치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였으며, 공동체 활동을 통한 협동심을 갖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