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157 - 1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유아 기하교육 관련 문헌 고찰, 유아 기하교육 실태 조사, 프로그램안 구성, 그리고 프로그램안 내용 타당도 검증의 과정을 거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전북 J시에 소재하고 있는 두 어린이집에서 만 5세반 한 반씩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한 학급은 실험집단(20명)으로, 또 다른 학급은 통제집단(20명)으로 임의 배정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16주 동안 총 51회의 활동을 적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기하 개념 검사, 수학적 과정기술 검사, 수학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적용결과,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기하 개념, 수학적 과정기술, 수학적 태도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Ⅲ.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Ⅳ. 유아 기하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