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49 - 2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환경인쇄물 읽기능력, 어휘력, 낱자지식, 음운인식과 읽기능력의 관계를논리적으로 연결하여 인과적 경로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 G시에 소재하고있는 7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4세반 유아 217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환경인쇄물읽기능력은 유아의 읽기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휘력은 읽기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으나 낱자지식과 음운인식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낱자지식과 음운인식은 읽기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환경인쇄물 읽기능력과 읽기능력 간의 관계에서 낱자지식과 음운인식이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휘력과 읽기능력 간의 관계에서 낱자지식과 음운인식이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읽기지도프로그램 구성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