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9 - 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김교사와 홍교사는 발문이 개선되었고 그 정도가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것은 교사 중심적 사고에서 유아 중심적 사고로 변한 것에 원인이 있었다. 연교사는 발문이 개선되었으나 개선 정도가 수업마다 다르게 나타났는데 그것은 여전히 교사 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것에 원인이 있었다.이것은 교사의 사고과정이 교수활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박은혜, 1996)는 주장과 반성적 사고의 결과 교사 중심적 사고에서 유아 중심적 사고로 전환되었다(성은영, 2005; 유승연, 2000)는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로, 교사의 발문이 변하려면 반드시 교사의 사고가 함께 변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교사가 자신의 생각이나 판단 없이 주어지는 교수방법을 습득해서는 생존하기 힘들고(Yeany, 1991; 안부금, 2002에서 재인용)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가 교사들의 사고 및 수업실제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반성적 사고 능력이 중요하다(박은혜, 1996)는 것을 지지하는 결과로, 발문을 개선하기 위해 단순히 기술만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반성적으로 사고하면서 발문을 신장시키는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교사교육에서는 보편적인 원리나 이론을 교육실제에 그대로 적용하도록 가르치기보다는 교사의 반성적 사고능력을 발달시키도록 가르침으로써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직면하는 복잡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Colton & Spark-Langer, 1993; Langer & Colton, 1994; Pultorak, 1993 ; Schmale, 1994 ; Zeichner & Liston, 1993)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