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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87 - 30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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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웹 기반 학습에서 스캐폴딩 교수 전략의 사용이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서울시 A 특수학교와 경기도 B 특수학교 고등부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에서 기초학습기능검사의 하위 항목 중 읽기검사에서 규준점수가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읽기 능력을 갖춘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 30명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학생들 중 15명은 스캐폴딩이 제공된 프로그램 집단, 15명은 스캐폴딩이 없는 프로그램 집단으로 무선 배치하였다. 실험에서의 학습 내용은 특수학교 국어과 3단계의 ‘지구를 사랑하자’ 단원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를 위하여 두 가지 유형의 학습 프로그램(스캐폴딩이 제공된 프로그램, 스캐폴딩이 제공되지 않은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2주간 40분씩 3차시에 걸쳐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 처치 후 두 집단의 학업 성취 차이를 t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캐폴딩을 제공한 집단의 평균 학업 성취 점수가 스캐폴딩을 제공하지 않은 집단의 평균 학업 성취보다 1.60점 높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간 평균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이러한 결과는 웹 기반 학습에서 스캐폴딩 교수 전략의 제공이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학업 성취에 영향을 미치며, 스캐폴딩을 제공한 프로그램이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학습에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 특성과 학습 내용에 따른 스캐폴딩의 제공이 자발적 학습 능력이 부족한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학업 성취를 높이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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