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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11 - 33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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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빈곤이 아동 학교생활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빈곤아동들에게서 다양한 정서 ․ 행동문제가 나타남을 알 수 있지만, 빈곤아동의 일상생활 중에 학교생활이라고 하는 생활의 범위를 한정하여 연구하고자 한 것이다. 아동․청소년의 문제행동을 파악할 때 K-CBCL에서 13가지의 척도를 다루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위축, 비행, 공격성척도를 가지고 연구하였다. 조사대상은 초등학생 중에 법정기초생활수급대상아동과 차상위계층아동을 빈곤아동으로 하였으며, 그 외의 아동을 비교집단대상아동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를 볼 때 첫째, 비교집단대상아동, 법정기초생활수급대상아동, 차상위계층아동 간 비행의 경우 서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교집단대상아동, 법정기초생활수급대상아동, 차상위계층아동 간 차이분석에서 위축의 경우 계층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법정기초수급대상아동과 차상위계층아동과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교집단대상아동, 법정기초생활수급대상아동, 차상위계층아동 간 차이분석에서 공격성의 경우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제행동증후군에 대한 계층 내 차이분석에서는 법정기초생활수급대상아동의 경우 위축문제증후군이 성별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자보다 여자가 더 위축의 문제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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