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활성화 방안, 필요성, 실현가능성, 통합교육 실시에 따른 어려움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인식을 비교 조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통합교육의 영향 및 활성방안에 대한 질문지를 제작하여 일반교사, 장애전담교사, 일반부모, 장애아부모를 대상으로 인식조사를 하였다. 질문지는 통합교육의 긍정적 영향 14문항, 부정적 영향 12문항, 활성화 방안 8문항 외에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그 이유, 실현가능성에 관한 문항, 그리고 교사 및 학부모 변인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 참여한 기관은 일반유치원 8개, 일반어린이집 7개,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10개 기관이었으며 회수된 질문지는 일반교사용 149부, 장애전담교사용 100부, 일반부모용 408부, 장애아부모용 268부였다.통합교육의 긍정적 영향으로는 일반유아가 장애를 지닌 사람과 함께 살아야 한다는 인식을 배운다는 점을,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일반교사의 업무 부담감 가중을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상 집단에 따라 영향의 우선순위에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통합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통합기관에 대한 재정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 부분 역시 대상 집단에 따라 우선순위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 통합교육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영향보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통합교육을 경험한 경우에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실천을 위해서는 다각적인 입장을 토대로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