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7 - 1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유치원, 보육시설의 운영자의 통합교육신념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211명의 기관운영자들을 대상으로 통합관, 아동관, 교사관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운영자들을 긍정적인 통합교육신념을 가지고 있으나 기관유형별로 차이를 보여, 보육시설장의 통합교육신념이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교육관련 교육경험이 있거나 통합교육추진능력이 있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통합교육신념이 더욱 긍정적이었다. 셋째, 기관운영자의 통합관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통합교육권 및 통합교육환경, 통합교육시기, 통합의 잇점 등에서 기관유형별 차이가 있었다. 넷째, 기관운영자의 아동관은 전체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일l반아동들에 대한 성과면에서 기관유형별 차이가 있었다. 다섯째, 기관운영자들의 교사관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통합학급교사의 아동관리기술 및 통합교육의 효과, 장애아 통합에 대한 태도 등에서 기관유형별 차이가 있었다. 후속연구에서는 첫째, 기관운영자의 신념에 따라 기관의 실제 통합교육실태는 어떤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둘째, 기관운영자의 통합교육신념을 긍정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