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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 - 5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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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발표된 장애학생에게 제공되는 음악치료 및 음악활동 관련 연구 논문 144편을 분석하여 그 연구동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연구동향의 분석기준은 장애유형, 연구방법, 음악활동의 목적이었다. 분석결과, 2012년과 2013년에 이에 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졌고, 2014년부터 연구 활동이 다른 해보다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된 장애유형은 지적장애가 다른 영역보다 상대적으로 많았다. 또한 연구방법에서는 양적연구가 질적연구보다 많이 이루어졌다. 실험연구의 연구대상은 지적장애인 경우와 학령기 이전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다. 실험에 사용된 방법은 가창활동이 가장 많았다. 조사연구에서는 시각장애학생의 음악교육과 관련된 연구가 많았으며 연구대상자 수는 50∼100명, 101∼150명이 많았다. 연구변인의 경우, 사회성과 관련된 연구가 많았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보다 많은 장애학생들에게 음악관련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측면에서 연구대상 학생들의 연령을 전체적인 범위로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교나 기타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음악교육과 음악치료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한다. 음악과 관련된 교육과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진다면 장애가 있는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음악치료와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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