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22 - 449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청소년의 부모와 특수교사가 성교육을 실시하면서 느끼는 어려움과 그에 따른 성교육에 필요한 지원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A광역시 초등, 중등학교의 특수학급 3곳에 재학 중인 만12 ~ 만14세인 장애청소년의 부모 5명과 특수학급 3곳에 근무 중인 경력 3년 이상 10년 미만의 특수교사 5명이다. 연구방법은 연구자가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심층 면담으로 진행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심층면담에서 전사한 내용을 개방적 코딩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장애청소년의 부모와 특수교사가 성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사춘기의 시작과 부적절한 성적 행동의 출현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장애청소년의 부모와 특수교사가 성교육을 실시하면서 느끼는 어려움은 성교육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학교와 가정 간 성교육 연계 부족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청소년에 대한 효과적인 성교육을 위한 지원요구는 성교육 실시방법에 대한 지원, 수준별,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 내용 지원, 수준에 맞는 다양한 성교육 자료와 콘텐츠 개발, 장애청소년의 부모와 특수교사를 위한 성교육 연수 지원, 장애청소년의 부모와 특수교사를 위한 상담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