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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욱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331 - 354 (24page)
DOI
10.33770/JEBD.3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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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보다 정서·행동장애 교육이 먼저 실시된 독일과 일본의 정서·행동장애 교육체제를 통해 우리나라 정서·행동장애 교육 발전의 시사점을 얻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를 보면, 첫 번째로, 이 두 나라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정의를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심인성에 의한 적응행동 곤란으로 보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두 번째로, 이 두 나라에서는 정서·행동장애 진단은 외부 기관과 협력하고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진단 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세 번째로, 교육적 배치에 있어서, 이 두 나라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학급이나 교육지원센터와 단기치료센터가 운영되고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서·행동장애 학생이 특수학교, 특수학급, 통합학급에 주로 배치되어 있어, 다양한 학급이나 기관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네 번째로, 교육과정을 보면 이 두 나라에서는 분리형교육과정이나 일반교육 과정의 보완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이 나라들의 사례를 참고로 교육과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독일에서는 학부-대학원 연계 과정과 2년 이상의 교육 실습과 수습 교사 생활을 거치고 나서 정서·행동장애 교사 자격증을 부여하는 교사 양성 체계를 갖추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연수나 대학원 과정을 통해 정서·행동장애 학생 지도 능력을 갖춘 교사 양성이 가능하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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