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지원학회 발달지원연구 발달지원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폐성향으로 인한 대인관계 문제와 쉽게 분노하는 정서조절 문제, 규칙 및 지시 따르기 거부로 집단생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초등학교 5학년 아스퍼거 장애 남자 아동에게 인지행동치료기법을 사용한 놀이치료 사례이다. 본 연구 사례는 매주 1회씩 총 22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주 치료접근으로 인지행동치료 기법을 사용하였다. 최근 인지행동치료의 경향을 반영하여 인지치료를 근간으로 여러 이론을 통합하였으며 정서를 동시에 고려한 접근을 추구하였고, 심리 교육, 노출, 행동 형성, 유관성 관리, 인지적 재구조화, 정서 표현과 조절 기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내담자의 특성 및 발달 단계를 고려하였을 뿐 아니라 치료 효과의 일반화를 위해 부모교육을 병행하였다. 그 결과 내담자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 및 조절할 수 있게 되어 분노감이 줄고 사회기술이 증가하고 타인의 의도와 행동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스퍼거 장애 아동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개입이 아동의 마음읽기 능력과 정서 표현 및 조절 능력, 사회기술능력을 증진시켜 아스퍼거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