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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5 - 9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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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행동이 점차 증가 및 활성화됨에 따라, 소비자 문제 또한 다각도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 태도 및 요구 조사를 바탕으로 소비자 권익을 제고하고 향후 해외여행보험 관련 제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해외여행보험을 인지하고 있는성인 25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지식은 바람직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편이다. 둘째,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는 긍정적인 편이다. 셋째,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도는 보상 지급의 신속성, 정확한 약관 안내, 상품 선택의 다양화 등에서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응답자의 일반적특성 중 ‘연령, 직업, 학력,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정보 출처’에 따라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소비자 지식수준이 다르게 나타났고, ‘직업, 학력, 해외여행보험 평균 가입 금액, 가입 동기’에 따라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해외여행보험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소비자의 요구도가 높아졌다. 이상을 종합해볼 때, 설문된 문항 중 정답률이 낮은 질문들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 교육과 명확한 정보 제공의의무화, 보험금 지급 절차 간소화, 보험 상품의 다양성 확보 등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나아가, 보험사와 여행사뿐만 아니라 관련 민간소비자단체 및 정부부처 등의 관심과 개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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