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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erceived Quality in Buying Intention as Strategic Variables of Global CEO : Towards Consumer Decision-Making in Saudi Arabia and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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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Type
Academic journal
Author
Journal
Korea CEO Academy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1권 제4호 KCI Accredited Journals
Published
2018.1
Pages
175 - 196 (22page)

Usage

cover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Perceived Quality in Buying Intention as Strategic Variables of Global CEO : Towards Consumer Decision-Making in Saudi Arabia and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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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Keywo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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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품질지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고 지각된 품질이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모형에서는 지각된 품질의중재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가격, 원산지효과 및 브랜드 친숙도 같은 요인이 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지 아니면 지각된 품질을 통하여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중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이 설정되었으며한국과 사우디아라비아의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조사와 온라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이유는 사드여파로 중국시장에 대한 매력이 감소하면서 중요한대안으로 떠오른 수출시장의 하나가 중동시장이기 때문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과 AMOS 25를 사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각된 품질이 소비자의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친숙도 역시 소비자의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 그룹 분석에 따르면 가격및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의 품질에 대한 인식과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채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각된 품질과 브랜드친숙도가 구매 의도에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따라서 한국 기업이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 진출할 때에는 원산지이미지가 품질지각도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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