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31 - 1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국적기업의 중요한 전략적 이슈중의 하나가 표준화와 현지화의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몇몇 다국적기업의 한국시장에서의 현지화에 관한 논의를 하였다. 세 개의 사례를 분석하였는데, 세계시장에서 선두의 위치를 갖는 다국적기업이나, 한국시장에서 현지기업에 밀려 선두를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국내기업의 선점전략과 적극적 공세에 밀려 열세를 벗어나지 못하는 다국적기업을 분석하였다.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구글과 네이버, 네슬레와 동서식품의 예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세 사례를 분석함에 있어서 표준화 전략과 현지화 전략의 상황적 접근 및 신흥시장에서의 현지화에 관한 기존의 문헌을 정리하였고, 사례분석을 통하여 이들 다국적기업들은 한국시장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현지화를 하지 못한 것이 열세의 원인으로 제시되었다. 향후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에 있어서 좀 더 구체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를 하는 데에 본 연구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