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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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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1 - 6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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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네 가지 지도방법 유형(즉, 비지도, 직접적 지도, 간접적 지도, 놀이 지향적 지도)에 따른 경도발달장애 아동의 기본운동수행력의 변화를 조사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연구의 대상은 천안지역에 소재한 발달장애아동 부모회에서 자녀의 체육프로그램에 참가의사를 밝힌 45명의 아동과 전혀 체육프로그램에 참가하지 않는 15명의 아동을 포함해 총 60명의 발달장애 아동을 유의표집 하였다. 조사도구로는 아동의 기본운동수행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Second Edition(TGMD-2) (Ulrich, 2000)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로는 중재기간을 갖기 전후 1주 동안 기본운동수행 능력에 대한 사전 및 사후검사가 시행되었으며, 각기 다른 4가지 지도방법 유형으로 체육프로그램을 6개월 동안 진행하는 중재기간(70분 × 2회/주)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에 사용된 구체적인 통계방법은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분산분석(ANOVA), 대응표본 t-검사(paired sample t-test) 분석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6개월간의 체육프로그램이 진행된 후 지도방법 유형에 따라서 경도발달장애 아동의 이동운동, 조작운동, 전체운동 수행력에는 차이를 보였다. 둘째, 6개월 동안 직접적, 간접적, 놀이 지향적 지도방법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도발달장애 아동은 이동성기술, 조작운동, 전체운동 수행력에서 모두 사전 사후검사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특수학교나 복지관의 담당자에게 설명한 이후 더 효율적인 지도방법을 사용하도록 유도한다면 본 연구의 활용 가치는 높을 것이라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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