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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9 - 11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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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고 현재에도 상당히 활성화되고 있다. 하지만 통일교육은 관심이 있는 일부 지도자나 시민들에게만 이루어지고, 대다수 국민이나 남북문제를 주관하는 공직자들 대상의 통일교육 프로그램은 서로를 의식하는 부분이 있어 오프라인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질 못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일반 국민들과 공직자들 중심의 이러닝을 매개로 한 통일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사이버 통일교육센터의 교육과정이 북한의 사회·문화와 남북통합의 이해, 북한의 정치·경제, 통일문제의 이해 그리고 남북협상의 이해 및 실무로 구성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구성은 전반적으로 북한 및 통일 문제에 접근하는데 필요한 접근방법들을 적절하게 배분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닝 콘텐츠는 너무 천편일률적인 코스웨어 방식으로 제작되어 있다. 우리가 현장에서 콘텐츠를 제작할 때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은 이 콘텐츠를 학습할 대상이 누구냐는 것이다. 그만큼 학습대상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콘텐츠를 통한 이러닝의 승패와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일교육원의 콘텐츠는 이러한 점을 간과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이점에 초점을 맞춰 이러닝을 통한 통일교육 현황과 내용상의 보완점 등을 살펴보았으며, 이러닝으로서 효율적 방안마련을 위해 선행연구를 통한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분석이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통일교육이 이러닝을 통한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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