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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3 - 8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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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스마트 미디어의 보급으로 실시간 정보 교환이 가능해지면서 트위터는 개인 간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넘어 패션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트위터로 홍보한 나이키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트위터에 게시된 메시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나이키가 2012년 1월 트위터를 통해 제품 출시 일을 알린 러닝화 루나 이클립스+2이다. 이 제품은 착화감과 디자인을 강화시킨 제품으로 이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반응이 도출될 것으로 판단되었다. 2012년 1월 한국 출시 후 2월 까지 나이키온라인스토어 트위터에 게재된 루나 이클립스+2와 관련된 메시지 78개를 수집하여 근거이론에 의해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소비자 반응으로 제품에 대한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 상호작용, 구매의도, 제품애착도 5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이 중 인지적 반응은 기능적 편익, 사회적 편익, 심미적 편익 3개 하위범주로 구성되었고, 정서적 반응은 유쾌, 각성, 부정적 감정으로, 상호작용은 제품정보요청과 제품정보제공, 제품선택과 추천의 하위범주로 구성되었다. 각 상위범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제품-인지적/정서적 반응-구매의도의 패러다임을 도출하였다. 결론 트위터 메시지에 나타난 소비자 반응을 통해 나이키가 강화시킨 기능성과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과 트위터를 통한 기업과 고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트위터를 이용한 홍보효과와 소비자조사의 가능성을 확인한 연구로 신제품의 향후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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