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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217 - 2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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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은 1956년 미국의 Peobody 교육사절단의 미술과 공예활동으로부터 영향을 받았으며 현대적인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의 발단이라고 볼 수 있다. 중학교 교과서의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을 살펴보면 각 학년별 미술과 교과서에서 중학교 1,2학년 교과서보다 3학년 교과서에서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의 비율을 많이 다루고 있으며 대부분의 중학교 교과서에서 순수미술을 다루고 있는 비율이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을 다루고 있는 비율보다 높은 현상을 볼 수 있었다. 이는 교과서의 집필자의 전공이 교과서의 내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전공자들의 학교 교육에 관한 관심이 더욱 요구된다고 하겠다. 현 교과서에서 중학생들이 실생활에서 활용하고 있는 첨단 미술의 분야가 거의 다뤄지고 있지 않은 것은 현재 사용되고있는 미술교과서가 중학생들의 생활과 많은 거리가 있는 것으로 들어났다. 이에 해당하는 영상교재가 개발되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을 제안한다. 한국디자인 및 공예디자인교육은 한국의 국가적 경제발전을 위하여 더욱 심도있게 다뤄져야 할 것이며 현실감있는 교육으로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부단한 개발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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