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7 - 9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가 장애학생들의 통합체육 활동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인 동아리활동으로 ‘통합스포츠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학생들의 다양한 모습과 변화과정 그리고 동아리 운영 교사의 경험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강원도 A고등학교 특수학급담당교사(특수체육전공) 2명, 특수교육 실무사 2명, 비장애학생 12명, 장애학생 11명이다. 본 연구는 1년 동안 통합스포츠 동아리를 조직·운영하면서 작성한 교사 수업일지와 심층 면담자료, 학생 자기평가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른 출발선에서의 시작’, ‘새로움 속에서 공통점(즐거움) 발견하기’, ‘원활한 운영에 걸림돌’,‘ 느린 변화 속에서 의미 찾기’라는 총 4개의 주제어가 도출 되었다. 역 통합의 시도가 처음에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학생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사가 적절한 중재를 한 결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두 집단의 학생 모두 변화된 모습을 나타냈으며 통합체육의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