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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0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45 - 26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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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라고 하는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의 등장은 종래의 일방적인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시켜 그것의 네트워크화를 실현하였다. 그리고 인간의 오감 중 시청각에 집중된 멀티미디어 광고의 한계를 넓혀나가는 신기술들이 개발되었다. 이 신기술의 도입은 기존 광고 타이포그래피의 표현한계를 무너뜨려 그 표현 영역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지면광고에서 정적으로 정지된 타이포그래피가 멀티미디어광고에서 움직임을 갖게 되었으며 움직임의 표현을 위해 시각적, 청각적인 요소를 함께 표현하는 실험적인 타이포그래피가 탄생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적인 타이포그래피가 멀티미디어의 등장으로 갑자기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20세기 이후 틀에 박힌 언어의 표현에 권태를 느낀 전위 자유시인들에 의해 실험되어진 후 입체파 및 미래파, 다다와 초현실주의, 테스틸파, 예술 지상주의, 구성주의 등에 의해 다양하게 시도되어졌다. 이후 실험적인 타이포그래피는 컴퓨터의 등장으로 더욱 활성화되었고 21세기에 들어서는 디자인의 개념을 떠난 추상예술과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에서의 실험 툴(Tool)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따라서 새롭게 등장한 ‘시간’이라는 개념에 부합되는 멀티미디어 광고에서의 실험적인 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 문법을 시급히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광고에서 실험적 타이포그래피의 환경과 역할 그리고 활용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광고의 상호작용에 중요한 요소인 소비자와 공유할 수 있는 감정전달과 감성적 기호 전달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실험적 타이포그래피의 접근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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