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73 - 28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평균수명의 연장은 사회·경제적인 구조에 있어서 사회적 관심을 제기하고 있으며 새로운 핵심 소비자 계층으 로 대두되고 있다. 고령화 진전에 따른 인구구조의 변화는 생산가능인구의 상대적 감소와 노인부양비율의 증가 등을 통해 경제성장의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연금제도의 활성화, 퇴직금 제도의 발전, 노년층의 저축보유액 증가에 따라 경제력을 지닌 부유한 노령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현재의 실버세대와는 차별화된 소비양태를 보이며 뉴 실버세대들의 가치관의 변화는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유니버설 웨어는 현재 장애인, 노인을 위한 디자인 개념으로까지 발전되었다. 디자인의 개발에 있어서는, 고령자의 생활습성과 심리작용을 감안한 디자인과 상품기획을 통하여 신소재와 신기술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의 뉴 실버세대는 보다 높은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하면서 21세기에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신 개념의 마케팅으로서 소비자 주권(consumer's sovereignty)을 도모할 것이며 뉴 실버세대의 고령화 사회 특성이 반영된 새로운 마케팅의 방법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