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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4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5 - 19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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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설화 <새털 옷 입고 왕이 된 남자>에 대한 부정적 반응의 경향성을 살피고 이 설화를 보다 공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주목한 사례는 새샙이의 진정성과 부단한 노력의 측면을 간과하고 비합법적인 왕위 등극 과정에만 주목하여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성이 드러났다. 이에 본고에서는 독자들이 <새털 옷 입고 왕이 된 남자>에 대해 공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작품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자기서사와 작품서사 사이의 불일치에서 발생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견지하는 문학치료학적 관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문학치료학적 관점에 의거할 때, 작품에 대한 공감적 이해는 다음 방법을 통해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첫째, 독자가 고집하고 있는 자기서사에 대한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고, 둘째 자기가 고집하는 서사 이외의 또 다른 서사의 선택 가능성을 발견하는 데 있다. 그러나 자기서사가 고착된 상황에서는 다른 서사의 선택 가능성은을 모색하는 것은 그리 용이한 일이 아니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세 번째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는데, 그것은 다른 서사로의 이동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책으로 서사적 접근뿐 아니라 화소적 접근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로 당대가 요구하는 법칙이 반드시 고정 불변의 법칙이 될 수 없고 그 법칙에 균열이 발견된다면 언젠가는 그 법칙도 새롭게 수정되거나 전복될 수 있다는 새로운 논리를 제시하는 <가타카>에 대한 이해는 <새털 옷 입고 왕이 된 남자>에서 새샙이가 왕위에 오르게 되는 사유가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요컨대 작품서사에 대한 공감적 이해는 자기서사의 거리를 확보하고 또 다른 선택 가능한 서사의 경로들을 이해하고 축적해나갈 때 가능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 화소적 접근 방법도 공감적 이해를 위한 징검다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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