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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79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7 - 36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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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한국교육의 문제는 인성교육이 크게 문제이다. 우리나라는 동북아에서 인류의 시원국이라고 전해지는데 약 9천년 전에 국가형태로 桓國이 건국되었는데 건국자인 환인천제는 환인오훈을 내렸는데 다섯 가지 가르침가운데 세 번째로 부모에게 효도하고 순종하라(孝順)이다. 나머지 4가지 교훈도 어짐(仁)사상이다. 배달국을 건국한 한웅천왕은 한웅육훈(桓雄六訓)으로 계승발전시켰으며 고조선을 건국한 단군왕검은 단군8조교로 개천하던 날에 백성들에게 조칙을 내려 서약을 받고 평생교육으로 실행할 것으로 맹세케 하였다. 이들 세 어른을 三聖祖라고 한다. 이 분을 원천적으로 계승한 공자는 고조선사대의 제후국인 춘추시대의 인물인데 인효사상을 계승한 것이다. 공자는 六經을 통해 세계적인 儒學을 집성하였다. 공자의 인효학은 곧 國學이다. 환인천제가 내린 인효학은 외래의 어떤 사상이나 종교의 유입없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그렇다. 이를 공자는 수용하여 인(仁)사상을 핵심으로 세계적인 유교를 성립시켰기 때문이다. 공자의 인효학은 우리나라의 삼국시대에 고구려소수림왕2년에 전래되었는데 백제, 신라에도 양상은 다르지만 인성교육의 원리로 뿌리가 뻗었다. 고려는 국자감이란 국립대학에서 조선조는 성균관에서 한말까지 공자의 효교육의 원리가 인성교육으로 강조되었다. 그 뿐 아니라 서원, 사당, 향교에서도 효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은 절대적이었다. 세계적인 英主인 세종대왕은 윤리를 바로세우고 한국적 가치관을 바로 세우기 위하여 삼강행실도(三綱行實圖)를 편술하여 孝, 忠, 烈을 골격으로 하여 우리의 가치관과 인성교육원리로 정치와 교육을 하였다. 백성들의 호응을 받자, 중종 때는 이륜행실도(二倫行實圖)를 편술하여 더욱 윤리를 강화하였다. 정조는 오륜행실도(五倫行實圖)를 편술하여 정치와 교육의 근간으로 삼았다. 조국이 광복되어 전국의 사범대학과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에 국민윤리학과가 설치되고 초, 중고등학교에 도덕과 윤리과목이 개설되었다. 그러나 고전을 통한 전통교육만큼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오늘날 서구사상의 비판 없는 수용으로 교육의 본질이 실종되었으며 이기주의(利己主義)가 만연하여 공익을 모르고 사익에 치우쳐 공동체의식과 정신문화가 무너지고 도덕이 문란해지고 있으며 범죄율이 높아지고 이혼율과 저출산과 독거노인과 자살율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위기시대에 처하여 학교교육만으로는 현대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가 어려워졌다.2007 효행장려 및 지원에 관한법률이 공포되고 2015년 7월 21일에 인성교유진흥법이 발효되고 있지만 기대한 만큼 현재의 교육계는 무감각이다. 이런 때에 우리의 교육은 공교육기관과 학교교육에만 의존하기 어렵게 되었다. 부모의 인성교육도 시급하고 교사도 인성교육이 요망되고 있고 학생들의 인성교육도 학교현장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거듭 강조하건대 지역사회는 물론이요, 마을학교 어른들의 조선일체(祖孫一體)교육도 중요하고 어린이집의 어린이교육, 유아교육, 현대판 서당교육, 서원교육 등 공발적으로 실행되어 교육공동문화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어른들이 협력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현재의 복지정책도 바꾸어야한다. 세계의 석학(碩學)들이 한국인의 경로효친(敬老孝親)과 삼강오륜(三綱五倫)이 다시 강조되어야한다는 소리가 높다. 다시 말하면 국가의 흥운을 좌우하는 것이 도덕교육인데 이대로 가서는 아니 되고 반드시 교육혁신(敎育革新)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전민(全民)교육체제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고 건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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