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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9 - 12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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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성 연령(SA)을 통제한 후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와 정상유아의 상징놀이 능력, 놀이기초기능(TPBA)과 어머니-아동 상호작용의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1년의 치료적 개입 후 각 영역들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료 전 연구에서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와 정상유아의 상징놀이 수행 능력을 비교해 본 결과 두 집단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치료 후 연구에서는 두 집단 모두 상징놀이 검사 총점이 유의미하게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와 정상유아의 비구조화된 자유놀이 상황에서 보이는 놀이기초기능(TPBA)의 차이를 살펴보았는데 치료 전 연구 결과, 두 집단의 놀이기초기능(TPBA) 총점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치료 후 연구 결과에서는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의 총점은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난 반면 정상 아동의 총점 평균은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셋째,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와 정상유아의 어머니-아동 상호작용(P-CIPA) 특성을 비교한 결과 치료 전 연구에서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와 정상유아의 어머니-아동 상호작용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치료 후 연구에서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는 어머니-아동 상호작용의 변화가 매우 뚜렷하게 나타난 반면 정상유아는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반응성 애착장애 유아들이 정상유아들과 같은 사회성 연령(SA)을 가질 때 상징놀이 능력이 부족하지 않음을 밝히고, 치료적 개입 후 놀이기초기능과 어머니-아동 상호작용능력이 향상된 것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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