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77 - 19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버교육을 수행하고 있는 정부인가 및 사설 사이버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는 교육용 콘텐츠를 대상으로 웹 접근성 분석 및 평가를 수행하여 고령층과 장애인과 같은 특수계층에도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웹 접근성 평가 분석 도구인 A-Prompt를 사용하여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1.0’ 준수 여부에 대한 실험을 하였으며, W3C의 Markup Validation Service를 통해 HTML 표준 문법 검사를 함께 수행하였다. 평가결과 대부분의 콘텐츠가 인식 및 운용, 이해의 용이성과 기술의 진보성 등의 세부 항목에서 접근성 오류가 많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이것은 웹 표준을 준수하지 않는 것은 물론 특수계층을 위한 접근성 고려를 하지 않고 콘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접근성 부재의 문제는 정보 격차(Information Division) 현상을 더욱 가중시키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 및 사이버교육의 대중화를 위해 교육용 콘텐츠의 접근성 적용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