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07 - 13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이버가정학습 우수 운영사례 및 연구학교의 활용사례’를 중심으로 참여교사들의 운영과정 및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를 통하여 사이버가정학습 운영유형별로 나타나는 핵심성공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학급지원형, 자율학급형, 학급배정형, 단위학교형, 자율학습형으로 나누어 총 5개의 연구대상 사례를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3개월여에 걸쳐 참여관찰, 심층면담, 내용분석 등의 방법이 활용되어졌다. 핵심성공요인 분석은 최대한 내부자적 관점(emic perspective)에서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따라 각 사례별로 참여자의 관점에서 지각된 최소 13개에서 최대 24개의 성공관련 요인들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관련영역끼리 범주화하여 각 운영유형별로 3~4개의 핵심성공요인들이 규명, 논의되어졌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학급지원형, 자율학급형, 학급배정형과 같은 담임형 사이버가정학습 유형에서는 ‘교사의 헌신과 열정’, ‘자발적 참여유도전략’, ‘오프라인 활동과의 연계’ 요소들이 핵심성공요인들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었으며, 단위학교형이나 자율학습형과 같이 학교 또는 시도 교육청 사이트를 바탕으로 하는 비담임형 사이버가정학습 유형에서는 공통적으로 ‘콘텐츠의 질’, ‘학교 또는 운영시스템의 효율적 지원’, ‘교사 및 운영자의 관심과 노력’ 요소들이 핵심성공요인들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