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59 - 298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이버가정학습체제의 성공을 위해서 현장의 교사들이 e-러닝을 이해하고 자신들의 수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기본적인 수업 운영의 틀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에 참가하는 교사들을 위하여 사이버가정학습체제 하에서 어떠한 수업(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지를 안내하기 위한 수업 운영 모형을 탐색하여 개발하였다. 수업 운영 모형이란 학교 또는 가정에서 e-러닝을 어떻게 활용하여 수업의 일부로 포함할 것인가에 대한 수업 운영의 기본적인 틀로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업 운영 모형의 결정요인으로서 11가지 요인을 선정하였고 그중에서 운영목적을 중심으로 수준별 교실수업 지원형, 정규교과 운영 보완형, 학습자 개인학습 지원형, 사이버 학습동아리형, 수업활동특화형, 그리고 학력평가형을 제안하였다. 11가지 결정요인과 각 운영 모형은 관련 문헌 및 사례분석, 시범운영에 참여한 장학사와 운영교사 대상 포커스그룹 인터뷰, 교사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현장 교사들에게 사이버가정학습체제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