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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89 - 2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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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이버가정학습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사와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사이버 가정학습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사이버가정학습에 참여하는 교사와 운영자의 관점을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하여 심층 면담(in-depth interview)법을 실시하였다. 면담 대상은 현재 D광역시 사이버교사로 활동 중인 현직교사 14명과 D광역시사이버가정학습 전체시스템 운영을 맡고 있는 3명의 운영자를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이버교사와 운영자들은 콘텐츠의 내용에 오류가 많고 서버가 불안정하며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둘째,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는 양질의 콘텐츠와 평가 문항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기존의 콘텐츠에서 벗어나 특성화된 과목 개설을 위한 콘텐츠 확보와 타 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가 필요하다. 넷째, 이상적인 사이버가정학습의 형태로서 온라인 사이버가정학습과 면대면 교실수업을 혼합한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방식의 교수 학습 활동을 활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위해서 여러 가지 보상 체제를 마련하고, 홍보 전략의 내실화를 기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의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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